더나아 산부인과는 여성의 건강한 삶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.
자궁외 임신은 수정란이 정상적인 위치인 자궁몸통의 내강에 착상되지 않고 다른 곳 즉 난소에서 나온 난자를 자궁까지 운반하는 난관, 난자를 생산하는 난소, 자궁을 지지하는 여러 인대, 복강, 자궁의 입구에 해당하는 자궁경부 등에 착상되는 임신을 말합니다.
자궁 외 임신은 주로 난관의 손상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, 염증이나 감염에 의한 손상이나 난관 수술 후에 발생하는 강물리적 난관 손상 등이 주된 원인입니다. 자궁 외 임신은 난관의 곁주머니에 배아가 갇히거나 자궁으로의 진행이 방해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.
자궁 외 임신은 증상이 매우 다양합니다. 일반적으로는 월경 양상 이상이나 자연 유산, 출혈 및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며 심한 정도도 매우 다양합니다. 이와 동반하여 어지럼증이나 현기증, 목 또는 어깨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대부분 최종 월경일을 기준으로 4주쯤 후부터 비정기적인 질 출혈을 보입니다. 또 과반수의 환자가 유방통이나 멀미 등을 호소하기도 하나, 체온 상승은 드뭅니다. 그러나 빈맥(빠른 맥박)은 흔히 보이는 증상입니다. 자궁 외 임신의 문제점은 점점 자라는 태아로 인해서 자궁 외 임신이 된 부위(특히 난관)가 태아의 크기를 견디지 못해서 파열되는 것입니다. 그렇게 되면 많은 양의 피가 한꺼번에 출혈되어 임산부가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.
자궁외 임신 초기에는 증상이 매우 다양하여 진단이 어렵습니다. 또한 초음파상에도 정확히 자궁외 이 임신을 진단하는 것은 시기가 맞지 않으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. 따라서, 초기에 가장 정확하게 검사하는 방법은 질식 초음파와 혈액검사를 연속적으로 해보는 것입니다.
약물요법 또는 수술적 치료를 합니다. 자궁 외 임신을 초기에 빠르게 진단한 경우에는 약물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자궁 외 임신은 항상 파열 및 출혈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응급수술을 하게 될 가능성도 항상 존재합니다. 수술적 치료는 주로 단일공법복강경수술로 시행하게 되며, 더나아 산부인과에서는 첨단 설비와 고급 인력으로 자궁 외 임신에 대한 단일공법복강경수술이 언제나 가능합니다.